5. Java Platform
자바 플랫폼 개요
- 컴퓨터는 0과 1만 이해한다
- 이것을 basic instructions 이라고 한다
- 즉 자바를 사용하든,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든, 모두 0과 1로 만들어진다
- 각 OS (운영 체제)들은 각자만의 basic instructions를 가지고 있다
- 즉 자바 언어로 코드를 작성할 때에, 특정 OS를 맞춰서 자바 코드가 0과 1로 바뀌어야 한다
- 자바 코드를 작성한다
- 자바 코드를 컴파일링을 통해 ByteCode로 만든다
- 여기서 ByteCode는 운영체제와 관계없이 공통적인 포맷을 취한다
- JVM (Java Virtual Machine)이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ByteCode를 특정한 운영체제에 맞도록 만들어준다
- JVM은 운영체제마다 모두 다르다
자바 클래스 / 오브젝트 / 메서드
클래스
- 탬플렛과 같다 (블루프린트, 붕어빵 틀)
- 클래스를 사용해서 객체를 만들 수 있다
// 클래스 만들기
class Player {
void kick() {
System.out.println("Kick!");
}
void head() {
System.out.println("Head!");
}
}
// 객체, instance/object 만들기
Player playerA = new Player();
// 클래스 안의 메서드 불러오기
playerA.kick();
// output : Kick!
playerA.head();
// output : Head!
자바 클래스 컴파일하기
- 클래스와 이름이 같은 java 파일을 생성한다
- 위에 만들었던 Player.java 폴더로 이동한다
- 여기서 java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할겸 java -version을 해본다
- javac Player.java 를 하면 Player.class가 생성된다
- Player.class 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고, 이 파일에 Player.java 안에 있는 코드가 컴파일된 ByteCode가 있다
자바 클래스 실행하기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- 위의 코드가 없으면 터미널에 java Player 을 실행하면, 에러가 뜬다
- javac Player.java 를 통해 Player.class를 업데이트 해준다
- 안하면, Player.java를 수정하기 전의 파일로 컴파일이 되어 있다
-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: 이 메서드 안에, 실행하고 싶은 코드를 넣고 업데이트를 해주면된다
- java Player를 하게 되면, Player 클래스가 실행이 된다
JDK vs JRE vs JVM
JVM (Java Virtual Machine)
- Java 코드가 컴파일 된 ByteCode를 운영체제에 맞게 만들어 주는 소프트웨어
JRE (Java Runtime Environment)
- JVM + Libraries + Other Components
- 자바 안에 이미 만들어진 Libraries를 함께 사용하는 것 (in-built Java Classes)
- 어플리케이션 유저가 JRE를 이용할 것이다
JDK (Java Development Kit)
- JRE + Compilers + Debuggers
- 자바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 필요한 것이다
-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가 JDK가 필요할 것이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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