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공지능 - 연구 분야
K-MOOC 인공지능 만들기
인공지능 연구 분야
기능적 분류
- 지각 (Perception)
- 환경을 지각하는 능력
- 인지 (Cognition)
-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인지 능력
- 행동 (Action)
-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으로 옮겨 의사결정을 하는 것
과정적 분류
- 학습 (Learning)
- 데이터를 가지고 어떻게 학습을 하는가?
- 추론 (Reasoning), 표상 (Representation)
- 학습한 데이터를 가지고 어떻게 추론을 해서 문제를 풀 것인가?
- 탐색 (Search)
- 다양하고 새로운 문제를 풀면서, 어떤 해결책이 더 좋은지 탐색을 한다
- 계획 (Planning)
- 어떻게 탐색해서 목표에 달성할 것인지 계획을 한다
양상적 분류
- 주변을 이해하기 위해서 시각 (Vision) 능력을 가져야 한다
- 상대방의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 언어 (Language) 능력을 가져야 한다
- 사람들은 언어를 통해 데이터를 전달하고 이해를 한다
- 로봇 같이 사람처럼 행동을 하기 위해 행위 (Behavior) 능력을 가져야 한다
활용 분야
- 자연언어처리, 음성인식, 챗봇, 정보검색 등
- 컴퓨터 비전, 물체 인식/추적, 로보틱스
- 추천 시스템, 진단 시스템, 의사결정
- 제조, 금융, 의료, 교육, 게임, 공공, 국방, 과학
- Smart Factory / Traffic Prediction
이처럼 정말 많은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어 인간들의 삶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드려고 노력하고 있다
인공 지능 성공 사례
DeepBlue (1997)
- 인간 체스 챔피언을 인공지능이 처음으로 이겼다
- 이때까지는 인공지능이 학습을 하지 않았다
- 2000년 이후로 머신러닝 / 딥러닝을 통해 인공지능이 학습을 하기 시작했다
DARPA Challenge (2005)
- 자율주행 자동차 대회에서 처음을 132마일을 6시간 동안 완전 자율 주행을 했다
Google Car (2011)
- 무인차 등장
AlphaGo / Alexa (2016)
- 알파고가 바둑에서 이세돌을 이긴다.
- 체스보다 더 어려운 종목이라서 많은 관심 속에서, 대회가 치뤄졌다
- Alexa라는 AI 스피커가 등장했다
- 스마트 스피커로 가전 제품으로 인공지능이 사용되기 시작했다
OpenAI (2019)
- 많은 글을 학습을 해서, 사람처럼 글을 써주는 AI가 나왔다
그 외
- AI는 유저들이 어떠한 영상, 글, 사진을 좋아하는지 학습하여 추천해 줄 수 있다
- AI가 유저들과 쳇을 통해 대화를 하거나, 스피커를 통해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다
- AI가 유저의 목소리 또는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능력도 가질 수 있게 되었다
- AI가 다양한 학습을 통해, 유저가 글을 쓰거나 영상, 사진을 올리면,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진, 영상, 글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도 생겼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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